티스토리 뷰

연방기금금리란?

eziro 2023. 5. 14. 00:32

연방기금금리란 미국 은행들이 서로 돈을 빌려줄 때 적용하는 기준금리입니다. 연방기금금리는 다른 금리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우리는 "연준이 금리를 인하했다, 연준이 금리를 인상했다"라고 말을 합니다. 지난 20년 동안 우리가 목격한 것처럼 재난은 때때로 특별한 이유 없이 발생할 수 있고 실제로 발생하며 연준은 투자를 촉진하면서 경제를 진정시키기 위해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할 것입니다. 연방 기금 금리는 그러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연방기금금리란?

 

 

연방기금금리 알아보기

연방기금금리란?

연방기금금리는 영어로는 페더럴 펀드 금리(Federal funds rate)이며 미국에서 금융 기관이 다른 금융기관으로부터 지급준비금을 일시적으로 대출하는 데 적용되는 무담보 1일물 금리입니다. 지급준비금이 풍부한 금융기관은 지급준비금이 부족한 금융기관에 여신을 제공할 때 연방기금금리가 적용됩니다. 연방 기금 금리는 실질적으로 미국의 기준금리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연방기금금리는 미국의 단기 금리 및 중장기 금리에 영향을 미치며 미국 재무부 국채 금리는 연방기금금리와 유사한 방향으로 변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연방기금금리의 결정

언급한 바와 같이 연방기금금리는 은행이 서로 돈을 빌려줄 때 적용되는 이자율입니다. 익일 대출 금리라고도 합니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OMC,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는 연 8회 회의를 열어 일정 범위로 비율을 설정한 후 뉴욕 연방준비은행에서 연방기금금리를 설정된 목표치에 다다르도록 공개시장운영을 수행합니다.

현재 비율은 0.00%에서 0.25% 사이로 설정됩니다. 이 범위는 일상 생활에서 볼 수 있는 다른 중요한 이자율에 영향을 줍니다.

 

시간 경과에 따른 연방 기금 금리

연방 기금 금리가 거의 20%까지 상승한 1980년대 초 급등 이후 지난 30년 동안 기준 금리는 꾸준히 하락했습니다. 연방 기금 금리 하락은 다른 많은 금리 제공에 상응하는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래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연방기금 금리와 30년 모기지 금리 사이에는 불완전하지만 명확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지난 수십 년간의 몇 가지 주요 사건에 대해 생각해 보면 연방기금금리가 어떻게, 왜 그렇게 움직였는지에 대한 단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2000년대 중반부터 금리가 급격하게 오르기 시작했지만 주택 및 금융 위기로 인해 거의 10년 동안 금리가 갑자기 제로 상태가 되었습니다. 2018년 금리가 천천히 다시 오르기 시작하면서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은 빠르게 문을 닫았고 금리를 오늘날의 수준으로 떨어뜨렸습니다.

 

연방 기금 금리의 영향

연방 기금 금리는 다음과 같은 여러 그룹에 매우 중요합니다.

  • 주식 시장 투자자: FOMC가 연방 기금 금리를 낮추면 돈의 가격, 따라서 차입 비용이 더 저렴해집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광범위한 시장 지수에 단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차입 비용이 하락함에 따라 미래 예상 수익이 증가합니다.
  • 고정 수입 투자자: 채권 과 같은 고정 수입 상품을 보유한 투자자는 금리 인상의 영향을 받습니다. 너무 기술적으로 접근하지 않고 금리가 상승하면 채권 가격이 하락합니다.
  • 잠재적 및 현재 주택 소유자: 모기지가 있는 경우 잠재적으로 조정될 수 있는 특정 이자율로 돈을 빌리기로 동의한 것입니다. 고정 금리 모기지 보유자는 재융자를 원하지 않는 한 이자율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반면에 새로운 모기지를 위해 시장에 나가고 있다면 대출 여부와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이자율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돈을 빌린 가격이 중요합니다.
  • 대출을 고려하는 사람: 자동차 대출, 개인 대출 또는 기타 대출을 찾고 있다면 이자율이 중요합니다. 연방기금금리가 단순히 돈의 가격을 결정하는 메커니즘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이 어떤 방식으로든 모든 대출자와 대출자에게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연방 기금 금리 대 기타 금리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연방기금금리는 은행이 서로에게 대출할 때 적용되는 익일 이자율입니다. 연방 기금 금리는 중요한 것은 그 자체로 금리입니다.

둘째, 연방 기금 금리는 벤치마크 역할을 함으로써 더 넓은 경제(그리고 소비자에게) 부과되는 금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가장 많이 인용되는 금리 중 하나는 우대금리( prime rate)로 은행이 최고의 고객(또는 지불할 자격이 있는 고객)에게 부과하는 이자율입니다. 우대금리는 연방기금금리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다음으로, 연방기금금리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은행 및 기타 예금 기관에 대출을 제공하기 위해 부과하는 이자율인 할인율과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마지막으로 연방기금금리는 T-bill 수익률 과 같은 단기 금리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지만 장기 금리를 직접적으로 예측하지는 않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금리의 단기적 변화는 장기 금리에 영향을 주지만 단독으로 결정하지는 않습니다. 수십 년 동안 많은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참조 ]

https://www.fool.com/investing/how-to-invest/federal-funds-rate/?utm_source=msnrss&utm_medium=feed&utm_campaign=article&referring_guid=010dc34f-d8c5-448e-8728-e41cbe64b23c

 

댓글
댓글쓰기 폼